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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자유학년제 정책 연구 공모 계획
Ⅰ | | 목적 |
❍ 서울시교육청에서 최초로 도입하는 ‘고교 자유학년제’ 교육과정의 추진 배경과 교육적 근거 및 철학을 정립하여 정책 타당성과 이해도를 제고한다.
❍ 2015년에 공교육과 민간 대안교육기관의 민관협력형 모델로 시범 운영하는 고교 자유학년제 ‘오디세이 학교’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운영 모델을 개발하여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 교과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여유로운 성찰과 탐색, 선택적인 중점 체험활동을 통해 진로 개척 역량을 기르는 새로운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공교육의 다양성과 탄력성을 강화한다.
Ⅱ | | 기본 방침 |
❍ 2015년에 시범 운영하는 고교 자유학년제 오디세이 학교의 정책 근거와 교육과정 체계화 및 향후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정책연구 과제를 공모위탁형으로 추진한다.
- 연구 주제 : 고교 자유학년제의 정책 방향 및 교육과정 운영 모델 연구
❍ 정책연구팀과 오디세이학교 운영지원센터 및 협력기관 인력이 상호 협력하여 연구하되, 교육 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확산될 수 있는 적용성 검토를 통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강구한다.
❍ 고교 자유학년제의 확대 발전을 위한 추진 과제로서 제도적 설립 형태, 교원 확보 및 양성, 다양한 교육주체의 참여 및 교육기부 확보 방안 등을 연구 제시한다.
Ⅲ | | 연구과제 운영 개요 |
❍ 연구기간 : 2015. 5. ~ 2015. 10.
❍ 연구자 선정방식 : 심사 후 수의계약
❍ 연구내용
- 고교 자유학년제의 목적과 개념 및 성격
- 고교 자유학년제 운영 상의 특징 및 문제점
- 교육과정 체계 및 운영 모델 개발
- 고교 자유학년제 확산 및 발전을 위한 과제
❍ 연구용역비 : 21,000천원
Ⅳ | | 연구팀 공모 계획 |
1. 공모 기한 : 2015. 5. 18.(월)
2. 공모 대상
❍ 교원 및 교육전문직, 교육행정직, 대학 교수, 전문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 연구팀 구성 : 5명 내외 구성(연구책임자 1명, 공동연구원 4명 내외)
※ 다음에 해당하는 자는 연구책임자 또는 연구위원으로 응모할 수 없음
·학술진흥법시행령 제12조의 규정에 의하여 연구비의 지급 중지 또는 회수 당한 자 ·서울시교육청의 다른 연구 과제를 이미 수행 중인 연구책임자 또는, 연구위원으로서 연구 기한이 경과하였음에도 신청일 현재 연구 결과 보고를 하지 않은 자 ·타 기관에서 연구주제와 유사한 연구 과제를 수행중인 자 |
3. 접수 내용 : 붙임의〔서식1〕, 〔서식2〕
4. 접수 방법 : 연구책임자의 소속 기관에서 공문 발송
❍ 수신처 : 서울특별시교육청 중등교육과
※ 첨부파일 용량이 큰 경우 업무담당자 이메일로 접수(jamsil2001@sen.go.kr)
5. 연구팀 선정 및 결과 발표
❍ 선정 대상 : 1팀(고교 자유학년제 정책 방향 및 교육과정 운영 모델 연구)
❍ 선정 기준 : 연구방법 및 연구실행계획의 적절성, 연구 결과의 정책 활용 가능성, 연구팀 인적 구성의 적합성, 예산 집행 계획의 적절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연구팀 선정 결과 발표 : 2015. 5. 20.(수) 연구책임자에게 개별 통보
Ⅴ | | 연구비 지원 |
❍ 총 계약 금액의 1/2이내 에서 선급금 지급, 연구 종료 후 잔여 연구비 지급
Ⅵ | | 기타 사항 |
❍ 연구 협의회 구성․운영
- 서울특별시교육청과 연구팀 간 적정한 역할 분담 및 상호 협의를 통해 연구를 추진한다.
∙ 서울특별시교육청 : 기본계획 수립, 연구방향 설정, 연구팀 공모․선정, 지정 위탁 등
∙ 위탁 연구 기관 : 연구 설계 및 조사 실시, 전문가 협의회 개최, 참여관찰, 중간 보고회 개최 및 최종보고서 작성 ․제출 등
❍ 중간 연구보고서 및 최종 연구보고서 발표회 실시
- 최종 연구보고서 발표회에는 연구원(전원)과 관련 부서 및 관계자, 관심 있는 교육 가족 등이 참석하여, 연구책임자의 연구내용에 대한 발표와 질의․응답, 토론 시간을 갖도록 함
❍ 연구 성과물 제출
- 연구 보고서 인쇄본 50부, 파일 (한글, PDF), 연구 관련 자료 등 제출
❍ 연구 수행 시 유의사항
·연구팀은 연구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고 연구 수행에 있어 우리청의 방침을 준수해야 함 ·처음 공모된 주제대로 시행하며, 도중에 연구의 일정이나 범위가 변경․축소되지 않도록 함 ·연구팀은 전문가 협의 및 자문, 공청회 등을 통해 연구의 객관성, 보편성 및 타당성을 확보하여야 함 ·연구팀은 연구팀원을 임의로 교체할 수 없음(단, 불가피하게 연구팀원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문서로 신고, 우리청의 승인을 받아야 함) ·최종 연구 결과가 미흡한 과제는 우리청에서 연구기간을 연장하여 추가․보완을 요구할 수 있으며, 연구팀은 이를 보완해서 제출해야 함(단,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연구팀에서 부담함) ·연구결과물에 대한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은 우리청에 귀속됨(최종연구보고서 제출 시‘저작 재산권 양도 계약서’제출) |
Ⅶ | | 추진 일정 |
연번 | 일자(기간) | 추진 내용 | 추진기관 |
1 | 2015.05.06 | ∙ 기본계획 수립 | 중등교육과 |
2 | 2015.05.06.~ 05.15. | ∙ 연구팀 공모 및 추천 | 중등교육과 |
3 | 2015.05.18.~ 05.19. | ∙ 연구팀 심사 및 선정 | 중등교육과 |
4 | 2015.05.20.~ 05.22. | ∙ 연구용역 계약 체결, 연구비 지급 의뢰(1차) | 중등교육과 연구팀 소속기관 |
5 | 2015.05.26.~ 12.31. | ∙ 연구 주체 간 협의회(수시) ∙ 참여 관찰(수시) | 중등교육과 과제연구팀 |
6 | 2015.08.24.~ 8.28. | ∙ 연구 추진 1차 중간보고 | 과제연구팀 |
7 | 2015.10.05.~ 10.08. | ∙ 연구 추진 2차 중간보고 및 전문가협의회 개최 | 과제연구팀 |
8 | 2015.10.12.~ 10.23. | ∙ 교육과정 체계화 연구결과 보완 및 보고서 정리 | 과제연구팀 |
9 | 2015.10.26.~ 10.30. | ∙ 교육과정 체계화 연구결과 보고서 및 정산서 제출 | 과제연구팀 |
9 | | 기대 효과 |
❍ 고교 자유학년제의 교육적 근거와 타당성 확보를 통한 정책 홍보 및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인식과 이해도 제고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획일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탄력성을 강화할 수 있는 혁신미래교육의 모델로서 추진 방향 도출
ㅇ 산학협력단 문의처 : 연구관리팀 박민주 내선 6602/pmj0927@c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