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라! 행동하라! 그리고 함께하라!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군 및 중․고등학교군 국정도서 편찬기관 재공모
1. 근거
「교과용 도서에 관한 규정」 제5조
제5조(국정도서의 편찬) 국정도서는 교육부가 편찬한다. 다만, 교육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국정도서는 연구기관 또는 대학 등에 위탁하여 편찬할 수 있다 |
2. 목적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를 정확히 파악하여 장애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질 높은 교과용도서 개발 능력을 갖춘 편찬 기관 선정
교과용도서 편찬기관 선정에 따른 객관적 절차와 기준 마련을 통해 평가의 공정성 확보
3. 개발 대상도서
초등학교 3~4학년군 : 31책(교과서 18책, 지도서 13책)
교과(군) | 교과서 | 지도서 | |
기본 교육 과정 | 국어 | 국어 (3~4학년군) ㉮, ㉯【2책】 | 국어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사회 | 사회 (3~4학년군) ㉮, ㉯【2책】 | 사회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수학 | 수학 (3~4학년군) ㉮, ㉯【2책】 | 수학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과학 | 과학 (3~4학년군) ㉮, ㉯【2책】 | 과학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예술 (음악/미술) | 음악 (3~4학년군) ㉮, ㉯【2책】 | 음악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미술 (3~4학년군) ㉮, ㉯【2책】 | 미술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체육 | 체육 (3~4학년군) ㉮, ㉯【2책】 | 체육 (3~4학년군)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공통 교육 과정 | 국어 | 국어(청각장애 3~4학년군) 3-1, 3-2, 4-1, 4-2 【4책】 | ․ |
미술 | ․ | 미술(시각장애) 3~4 【1책】 | |
체육 | ․ | 체육(시각장애) 3~4 체육(지체장애) 3~4 【2책】 | |
창의적 체험활동 | ․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농인의 생활과 문화 점자익히기 【3책】 | |
총계 | 교과서 18책 | 지도서 13책 |
중학교군 : 34책(교과서 18책, 지도서 16책)
교과(군) | 교과서 | 지도서 | ||
기본 교육 과정 | 국어 | 국어 ㉮, ㉯ 【2책】 | 국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사회 | 사회 ㉮, ㉯ 【2책】 | 사회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수학 | 수학 ㉮, ㉯ 【2책】 | 수학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과학 | 과학 ㉮, ㉯ 【2책】 | 과학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예술 (음악/미술) | 음악 【1책】 | 음악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미술 【1책】 | 미술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체육 | 체육 【1책】 | 체육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진로와 직업 | 진로와 직업 ㉮, ㉯ 【2책】 | 진로와 직업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선 택 | 재활 | 재활 【1책】 | 재활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여가활동 | 여가활용 【1책】 | 여가활용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정보통신활용 | 정보통신활용 【1책】 | 정보통신활용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생활영어 | 생활영어 【1책】 | 생활영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보건 | 보건 【1책】 | 보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창의적 체험활동 | ․ | 창의적 체험활동 【1책】 | ||
공통 교육 과정 | 창의적 체험활동 | ․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농인의 생활과 문화 【2책】 | |
총계 | 교과서 18책 | 지도서 16책 |
고등학교군 : 33책(교과서 18책, 지도서 15책)
교과(군) | 교과서 | 지도서 | ||
기본 교육 과정 | 국어 | 국어 ㉮, ㉯ 【2책】 | 국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사회 | 사회 ㉮, ㉯ 【2책】 | 사회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수학 | 수학 ㉮, ㉯ 【2책】 | 수학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과학 | 과학 ㉮, ㉯ 【2책】 | 과학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예술 (음악/미술) | 음악 【1책】 | 음악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미술 【1책】 | 미술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체육 | 체육 【1책】 | 체육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진로와 직업 | 진로와 직업 ㉮, ㉯ 【2책】 | 진로와 직업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선 택 | 재활 | 재활 【1책】 | 재활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여가활동 | 여가활용 【1책】 | 여가활용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정보통신활용 | 정보통신활용 【1책】 | 정보통신활용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생활영어 | 생활영어 【1책】 | 생활영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보건 | 보건 【1책】 | 보건 (전자저작물 CD 포함) 【1책】 | ||
공통 교육 과정 | 창의적 체험활동 | ․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농인의 생활과 문화 【2책】 | |
총계 | 교과서 18책 | 지도서 15책 |
4. 재공모대상 기관
○ 편찬기관 수 : 총 26개 기관
교과(군) | 교과 | 교과서 | 지도서 | 전자저작물 | 합계 | 기관수 | |
기본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 | 국어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사회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수학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과학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음악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미술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체육 | 2책 | 1책 | 1개 | 3책 1개 | 1 | ||
기본 교육과정 (중․고등학교군) | 국어 | 4책 | 2책 | 2개 | 6책 2개 | 1 | |
사회 | 4책 | 2책 | 2개 | 6책 2개 | 1 | ||
수학 | 4책 | 2책 | 2개 | 6책 2개 | 1 | ||
과학 | 4책 | 2책 | 2개 | 6책 2개 | 1 | ||
음악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미술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체육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진로와 직업 | 4책 | 2책 | 2개 | 6책 2개 | 1 | ||
선택 | 재활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여가활동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정보통신활용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생활영어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보건 | 2책 | 2책 | 2개 | 4책 2개 | 1 | ||
창의적 체험활동 | ․ | 1책 | | 1책 | 1 | ||
공통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 | 국어(청각장애) | 4책 | ․ | ․ | 4책 | 1 | |
미술(시각장애) | ․ | 1책 | ․ | 2책 | 1 | ||
체육(시각장애) | ․ | 1책 | ․ | ||||
체육(지체장애) | ․ | 1책 | ․ | 1책 | 1 | ||
공통 교육과정 (초․중․고) | 창의적 체험활동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 ․ | 3책 | ․ | 4책 | 1 |
점자익히기 | ․ | 1책 | ․ | ||||
농인의 생활과 문화 | ․ | 3책 | ․ | 3책 | 1 | ||
합계 | 54책 | 44책 | 33개 | 98책 33개 | 26 |
대학(교), 특수교육 및 개발 교과목 관련 학회, 기타 관련 기관
5. 연구·집필·검토진 구성 및 자격
응모 기관은 연구․집필진 구성 시 실제 편찬에 필요한 인원 확보
※ 실제 연구․집필에 참여하지 않은 인원이 포함되지 않도록 하고, 연구․집필․검토진 구성 시 약정서
(계약서)를 갖추어야 함
구성 기준
구분 | 내 용 |
인원 | ․ 30명~70명(단, 2책 이하 개발기관은 15명 이상) - 연구‧집필진 등은 원칙적으로 변경 또는 추가할 수 없으나, 부득이한 경우 사유서를 첨부하여 추가 승인 절차 필요 |
구분 | ․ (연구진, 집필진) 연구진은 해당 교과 집필진을 겸할 수 있음 ․ (검토진) 연구진, 집필진 및 타교과 검토진을 겸할 수 없으나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경우에는 겸할 수 있음 ① 개발 기간이 다른 동일 학교급의 동일 교과 검토진으로 참여할 경우 예) ‘15~‘16년 초등 1~2학년군 국어 검토진은 ‘16~‘17년 초등 3~4학년군 국어 검토진 참여 가능 ②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교과 검토진이 공통 및 선택 중심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 검토진으로 참여할 경우 예) ‘15~‘16년 ’이료‘교과 검토진이 ‘16~‘17년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검토진으로 참여 가능 ․ (연구보조원) 대학생, 학과 조교, 현직교사, 직업이 있는 대학원생은 제외 |
구성 | ․ 연구․집필․검토진의 40%이상 현장교사 포함, 각 교과별 해당 교과교육학 전공자 1인 이상 포함 ․ 교육과정․교과용도서 개발, 교수․학습 자료 및 보완교재 등 개발 유경험자 포함 |
자격 기준
1. 연구진, 검토진 ◦ 해당 교과 관련 교육경력 12년 이상 교원 중 다음에 해당되는 자 -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육전문직 및 교과교육연구회‧교육과정연구회 3년 이상 활동 교원 - 해당 교과 관련 학회 논문 최근 3년간 3편 이상 저작한 교원 - 교과서 집필 및 심의 경력 3년 이상 참여 교원 ◦ 전문연구기관 연구원 경력 5년 이상인 자 ◦ 해당 교과의 박사 학위 소지자로서 연구활동 경력이 있는 자 ◦ 교과교육학이나 일반교육학 박사학위 소지자로서 연구활동 경력이 있는 자 2. 집필진 ◦ 교육경력 5년 이상인 자 |
6. 재공모 신청 방법
재공모기간 : 2016. 2. 25. ~ 3. 2.(7일 간)
제출서류
- 응모신청서 출력물 7부(서식 1)
- 국정도서 편찬 세부 계획서 출력물 7부(서식 2)
- 성취기준(활동주제)에 따른 교과서 집필 실례 단원* 출력물 7부(별도 서식 없음)
※ 전체 제출서류 파일 USB 제출
* 재공고 교과별 집필 실례 단원 영역 및 성취기준 |
〈기본 교육과정〉
구분 | 교과(군) | 영역(주제) | 성취기준(활동 주제) | |
초등 3~4 학년군 | 국어 | 읽기 | - 그림을 단서로 글의 내용을 파악한다. | |
사회 | 시민의 삶 | -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회 현상에 관심을 두고 관찰한다. | ||
수학 | 측정 | - 직관적 비교의 문제점을 느끼고, 직접 비교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 ||
과학 | 지구와 우주 | - 공기의 흐름과 부피를 관찰한다. | ||
음악 | 감상 (음악의 분위기) | - 음악을 듣고 다른 사람의 움직임을 따라한다. | ||
미술 | 체험 (지각) | - 자연물의 아름다움을 모든 감각기관을 사용하여 느껴 보고 그 느낌을 몸으로 표현한다. | ||
체육 | 표현 (움직임 표현) | - 방향이나 빠르기 등에 변화를 주는 이동 움직임을 따라한다. | ||
중․고등 학교군 | 국어 | 읽기 | [고등학교] - 이야기 글과 설명하는 글을 읽고 주요 내용을 파악한다. | |
사회 | 시민의 삶 | [중학교] - 민주주의 원리를 알고 생활 주변에서 민주주의의 모습이 드러난 사례를 조사한다. | ||
수학 | 수와 연산 | [고등학교] - 나눗셈이 이루어지는 실생활 장면에서 나눗셈의 의미를 이해한다. | ||
과학 | 지구와 우주 | [중학교] - 지구와 달의 운동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조사한다. | ||
음악 | 감상 (음악의 특징) | [중학교] - 다양한 연주 형태의 음악을 감상하고 차이점을 찾아본다. | ||
미술 | 감상 (가치발견) | [고등학교] - 작가의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느낌과 생각을 교류한다. | ||
체육 | 표현 (움직임 표현) | [중학교] - 기초 움직임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
구분 | 교과(군) | 영역(주제) | 성취기준(활동 주제) | |
중․고등 학교군 | 진로와 직업 | 직업의 세계 | [고등학교] -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들 가운데 미래 유망 직업을 탐색하고, 미래 직업인의 자세와 능력을 갖춘다. | |
선택 | 재활 | 의사소통 | [중학교] - 타인의 감정을 나타내는 단서를 지각하여 반응한다. | |
여가활동 | 여가의 이해 | [고등학교] - 여가의 다양한 기능과 필요성을 파악하고, 여가가 제공하는 정서적․신체적․사회적 즐거움을 살펴본다. | ||
정보통신활용 | 정보통신의 활용 | [고등학교] -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생각을 표현한다. | ||
생활영어 | 듣기․말하기 | [중학교] - 알파벳 소리를 주의 깊게 듣고 식별한다. - 낱말과 어구의 강세․리듬․억양에 유의하여 듣고 따라 말한다. | ||
보건 | 일상생활과 건강 | [고등학교] - 자신의 감정을 바르게 인식하고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한다. | ||
창의적 체험활동 | 진로활동 (진로 계획 및 체험 활동) | - 다양한 직업 및 진학, 거주, 여가 생활을 계획하고 진로 체험을 통해 성인 생활을 준비한다. |
〈공통 교육과정〉
구분 | 교과(군) | 영역(주제) | 성취기준(활동 주제) | |
초등 3~4 학년군 | 국어(청각) | 듣기․말하기 | - 말・수어로 표현한 일상생활의 문장을 듣고(말・수어 읽기), 그 내용을 파악하여 말・수어로 대화를 나눈다. | |
미술(시각)․체육(시각) | 체육(시각): 표현 (움직임의 표현) | - 표현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거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며, 자신과 주변 공간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등 방향정위 능력을 기른다. | ||
체육(지체) | 표현 (리듬 표현) | - 장애특성과 운동능력 수준에 적합한 리듬 표현활동의 기초 동작과 수행 방법을 익히고 실제 활동에 적용한다. | ||
초․중․고 | 창의적 체험활동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점자익히기 | 기능시각 (가) 시각기술 | [초등학교] - 학교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추시하기와 추적하기 활동을 한다. |
농인의 생활과 문화 | 정체성 (가) 농인 | [중학교] - 농인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불편을 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긍정적이고 적절하게 대처하여 해결한다. |
<작성 시 유의점>
???? 작성 도구 : 워드프로세서(한글 2007 이상)로 작성
???? 응모신청서는 연구‧집필․검토 등에 참여하는 인원과 실적 중심으로 기재
???? 편찬 세부 계획서는 주어진 양식과 전개 순서를 참고하여 작성
???? 제시된 교과(목)의 학년군 영역별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실례 단원을 집필하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편찬상의 유의점(안)에 의거 집필
* ‘시각장애인 자립생활’, ‘농인의 생활과 문화’의 성취기준은 국립특수교육원 홈페이지(www.nise.go.kr) 자료 참조
(교육과정/교과서 →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자료 86, 87번)
???? 집필 실례는 쉽고 재미있으며, 풍부한 자료와 함께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이해하기 쉬운 서술 방식으로 집필
???? 편찬 세부계획서 20쪽 이내, 집필 실례 단원 30쪽 이내로 작성(A4용지 기준)
???? 원고료는 지급하지 않으며, 제출된 서류(USB 포함)는 일체 반환하지 아니함
???? 공모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국립특수교육원 교육과정교과서팀 (☎ 041-537-1542)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출방법>
- 붙임 서식에 따라 작성한 서류를 2016. 3. 2.(수) 18:00까지 전자문서로 제출하고, 출력물은 우편 또는 인편으로 접수하되,
공모 마감일 18:00까지 도착분에 한함
※ 반드시 기한 내 도착해야 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제출처 : 국립특수교육원 교육과정교과서팀(☎ 041-537-1542)
- (우)336-857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공원로 40 국립특수교육원 4층 교육과정교과서팀
7. 심사결과 발표 : 2016. 3. 17.(목) 개별통보 예정
※ 3.18.(금) 편찬 기관 연구책임자 및 산학담당자 협의회 실시 예정
8. 교과용도서 개발 편찬보조금 기준단가
교과서 80,500천원
지도서 및 전자저작물 101,500천원(지도서 80,500천원, 전자저작물 21,000천원)
※ 개발기간(예정): 계약일 ~ 2017. 11. 30.
별첨 1. 응모신청서(서식1)
2. 국정도서 편찬 세부 계획서(서식 2)
3. 편찬상의 유의점(안)
ㅇ 산학협력단 문의처 : 연구관리팀 이나연 내선 6596 / blissleena@cau.ac.kr
2016. 2. 25.
국 립 특 수 교 육 원 장